장미영 산부인과

치아교정

[ 투명교정 ]

투명 레진(특수 강화 플라스틱)으로 된 틀을 이용하여 치열을 교정하는 시술이다. 과거, 금속을 치아에 부착하는 교정과는 달리, 탈부착이 가능하며 교정용 장치와 철사가 아닌 플라스틱 소재를 이용하여 상당히 간편해졌다.
치료 기간은 약 1년 정도이며 2~8주 간격으로 내원한다. 교정 시 치아의 이동이 처음부터 끝까지 점례적인 형태로 움직이지 않는다. 다시 말해 치아의 이동이 정해진 법칙이나 규칙에 따라 일렬로, 순차적으로 일어나지는 않는다는 뜻이다. 따라서 치아 교정을 위해서는 새로운 장치를 교환하면서 진행해야 한다.
교정, 즉 치아를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치아에 어떤 힘이 작용하여야 하는데 그 힘은 재료 자체의 교정력, 저작 시 발생되는 교합력에 의한 교정력, 보조 장치에 의한 교정력(예를 들어 투명 플라스틱 틀에 부착된 단추에 연결된 윗턱과 아랫턱 사이 고무)에 의해 발생한다.

시술방법

1) 환자의 얼굴과 치아의 방사선 사진을 촬영하고, 치아와 얼굴 사진을 찍고, 치아 모형 제작을 위한 인상(치아의 본)을 뜬다.
2) 검사한 자료를 토대로 하여, 환자의 상태를 정밀 분석하고 가장 적합한 치료 계획을 세운다.
3) 환자의 상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투명 교정의 가능성 및 장점과 단점을 충분히 설명하여 치료 방법을 결정한다.
4) 투명 교정 장치를 이용한 치료가 결정이 되면, 스케일링 및 충치 치료 등의 필요한 치과 치료를 우선적으로 진행한다.
5) 이동시키려는 치아를 결정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적절한 치아이동으로 교정치료가 가능한지 확인한 후
단계별로 적당량만큼 치아를 움직여 새로운 치아 모형을 제작한다.
6) 각 치아이동 단계별로 새로운 치아 모형에 맞추어 투명 교정 장치를 제작한다.
7) 제작된 투명 교정 장치를 환자에게 시술한다.
8) 적절한 간격으로 환자를 다시 불러서 상태를 점검한 후에, 원하는 만큼의 치아 이동이 이루어졌다면
다시 인상(치아의 본)을 뜨고 위 ⑤-⑦번의 과정을 반복한다.